Harpooned Serious Game Archive

Title: Harpooned

Category
: 아케이드게임 / Environment

Interface
: X키, C키와 방향키만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간편한 편이다.

Game Content

Storytelling
고래를 연구한다는 어느 일본 과학자가 되어 남극대륙에 살고 있는 고래를 실험 목적으로 잡아야 한다.

Rules of Game
x키로 헤엄쳐다니는 고래에게 작살을 날릴 수 있다. 작살이 명중하면 고래의 HP가 줄고, 끝내 죽음을 맞은 고래는 어육덩어리로 변해 바다에 둥둥 떠다닌다. 어육덩어리를 배에 실고 분기점마다 정박해있는 연구용 배에 전달해주면 고래를 활용한 연구 결과물을 남길 수 있다. 최대한 많은 연구 결과물을 얻는 게 본 게임에서 승리하는 길인데 이를 방해하는 요소가 크게 두 가지 있다. 하나는 빙산인데 이것에 닿으면 배에 손상을 입으므로 요리조리 잘 피해야 하며, 다른 하나는 포경업을 감시하는 정찰선인데 이것에 닿으면 모은 점수가 벌금으로 깎인다. 점수를 마이너스로 달성한 채 연구용 배에 오면 게임 오버를 맞을 것이니 마이너스 스코어만은 부디 피하길 바란다. 후반에 갈수록 정찰선이 늘어나는데 당하고만 있지 않으려면 정찰선 근처로 다가가 c키를 누르자. 포획 범위에 들어왔다면 정찰선을 납치할 수 있다.

Play Impact
고래 연구를 한답시고 상업성이 짙은 포경업을 자행하는 일본을 비판하려는 목적에서 제작한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고래를 사냥해야 하는 입장이므로 반면교사격인 게임이라 할 수 있다. 고래를 사냥하면 바다 위로 퍼지는 선혈과 함께 보기 꺼림직한 어육덩어리가 떠다니게 된다. 나 아닌 다른 사물의 아픔을 느끼고 공감할 수 있는 감수성을 플레이어가 발휘할 수 있다면 포경업의 실태에 유감을 표하며, 더 나아가 포경업을 반대하는 운동을 할 결심을 내릴지도 모르겠다. 다만 걱정인 건, 반면교사 게임이 그렇듯 너무 점수 내기에 열중하다 보면 게임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뒷전으로 넘기기 쉽다는 것인데 본고를 읽는 독자들 역시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다.


Screen Shot


Play Now
할 수 있는 주소: http://harpooned.org/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