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Conflicts: Sweatshops (Bangladesh) Serious Game Archive

Title: Global Conflicts: Sweatshops (Bangladesh)

Category: 어드벤처게임 / Child labour, globalization, poverty

Interface: 마우스로 모든 걸 할 수 있다.

Game Content
Storytelling
주인공은 European Leatherwear Industries(ELI)에서 일하는 사원이다. 4일 전, 가죽 재료를 공급하던 방글라데시의 수도 다카의 제혁소에서 아동노동을 일삼고 있다는 항의 메일이 들어왔다. 과연 실제로 그러한지 그리고 그 배후에는 어떤 실체가 자리잡고 있는 것인지 밝혀내는 것이 주인공을 다룰 당신의 임무이다. 

Rules of Game
길거리나 건물 안에 있는 사람을 찾아가 대화를 청하여 혹은 사물을 조사하여 사건과 관련한 단서를 하나씩 잡아나가야 한다. 무엇을 먼저 해야 하는지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데 중앙 하단에 플레이어가 행해야 할 지침이 나타나 있기 때문이다. 주의할 건 어떤 식으로 대화를 이어나가느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정보량이 다르므로(심하면 아무것도 못 건지고 끝날 수도 있다!) 건성으로 대화를 넘겨듣지 말라는 것이다. 특히 몇몇 인물과의 대화에선 신뢰도 게이지를 볼 수 있는데 많은 정보를 건지려면 대화를 원만하게 이끌어갈 수 있도록 매우 신경써야 한다. '최후의 인터뷰'를 멋지게 끝내 굿 엔딩을 보고자 한다면 더더욱!!

Play Impact
국제적 갈등으로 손꼽히는 문제를 꽤 사실적으로 다루고자 노력한 작품이다. 특히 플레이어가 직접 캐릭터를 조작하고 단서를 모으는 것뿐만 아니라 대화 맥락을 잘 타야만 많은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는 설정이 흥미롭다. 최후의 인터뷰를 멋지게 끝마치고자 하는 플레이어라면 최대한 많은 단서를 수집해야 하므로 대충 대화를 들을 순 없고, 게임에서 다루고자 하는 문제를 내면화하는 과정을 거칠 필요가 있다. 이전에 소개한 Homeland Guantanamos의 단점을 극복해낸 멋진 게임이라 싶다.


Screen Shot

Play Now할 수 있는 주소: http://www.globalconflicts.eu (회원가입을 하고 teacher라는 걸 증명할 수 있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요구하는 정보에 맞게 대충 지어내면 웬만해선 승인이 떨어지므로 너무 어려워할 필요는 없다. 단 승인 메일이 오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므로 느긋하게 기다리는 편이 좋을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