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izen Ship Serious Game Archive

Title: Citizen Ship

Category
: 아케이드게임 / Poverty, Others

Interface
: 마우스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나, 때에 따라 키보드를 이용해야 한다.

Game Content

Storytelling
망망대해를 여행하던 선원들은 예기치 못한 폭풍우를 만나 조난당하고 말았다. 하지만 당신이라면 선원들을 집까지 무사히 보낼 수 있지 않을까? 

Rules of Game
주인공들의 대화가 흐른 다음 미니게임을 해내야 하는 식이다. 미니게임은 깃발 짜맞추기, 낚시, 물 받기로 총 3개가 있다. 

- 깃발 짜맞추기: 흔히 아는 퍼즐 게임과 다를 바 없다. 깃발 조각을 클릭해 방향을 바꾸고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원상태의 깃발과 똑같이 만들면 된다. H 키를 누르면 깃발의 원래 모양을 알 수 있으니 참고하도록. 

- 낚시: 화면 좌측 하단의 물고기 버튼을 누르면 미끼가 달린 낚싯줄이 바다로 퐁당 빠진다. 세게 누를수록 멀리 나가며, 한 번 버튼을 누르면 낚싯줄을 회수할 수 있다. ▲, ▼ 버튼으로 미끼의 위치를 위아래로 조절할 수 있으니, 너무 물고기와 떨어졌다 해도 그리 걱정할 건 없다.

- 물 받기: 깃발 위 빗물을 양동이로 받아 우측 상단에 표시된 목표량을 채워야 한다. 키보드 ←, →로 캐릭터를 움직여 틈 사이로 떨어지는 물을 되도록 남김 없이 담아내자.

미니게임을 클리어하면 집으로 갈 수 있는 좌표를 하나씩 얻을 수 있다. 해피엔딩을 보려면, 빠뜨리지 말고 종이와 펜, 또는 메모장이나 워드 프로그램을 이용해 좌표를 모두 기록해야 한다.


Play Impact
제목이 Cityzen Ship이라 하여 시민권과 관련 있는 게임이라 생각하면 오산이다. 그보다 표류 당했을 시 살아남는 방법을,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게임으로 다뤘다고 보는 편이 낫다. 여타 serious game과 비교했을 시, 재미는 다소 있으나 메시지의 깊이가 매우 낮은 편이다. 엔딩을 보고 나면 그제야 제3세계 아이들이 처할 어려움을 서술하며 뭔가 행동하기를 촉구하는데, 왜 그걸 정작 게임에 담아내지 못했을까 싶다. 아니면 표류 시 생존할 수 있는 법을 좀 더 전문적으로 다루든지 했었어야 하나의 serious game으로서 제 몫을 다 했을 것이다.

Screen Shot


Play Now
할 수 있는 주소: http://www.christianaid.org.uk/resources/games/citizenship/game.htm


덧글

  • 완도 서경낚시 2010/08/03 04:48 # 삭제 답글

    Citizen Ship..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잘보고 갑니다.저희 서경낚시 오시면 갈치낚시 구경할 수 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